반응형

'뇌'가 건강해지는 9가지 비법

반응형
728x170

'뇌'가 건강해지는 9가지 비법




1. 연결을 시켜라

정보를 얻고 저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조합이다.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좋게 하려면 배우는 것들 사이의 연관성을 만들어주면 된다. 예를들어 새로운 이름을 외울때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 사람을 처음 만난 장소, 그 장소에서 들었던 음악 소리등과 연결 시켜보는 것이다. 새 정보와 이미 알고 있던 정보 사이연결고리가 생겨 또다른 정보가 생겨나게 된다.




2. 양손을 사용하라

뇌는 서로 비슷하게 생긴 오른쪽 뇌와 왼쪽 뇌로 나눠져 있다. 신체로 부터 전달되는 대부분의 정보가 오른쪽과 왼쪽으로 서로 교차되 전달된다. 왼손이나 왼쪽다리에서 온 정보는 오른쪽 뇌로 오른쪽 손에서온 정보는 반대로 가는 식이다.

양손을 사용한다면 뇌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글씨를 쓸때 오른손을 사용하더라도 칫솔질은 왼손으로 하는 거다. 넘쳐나는 정보의 바다속에서 알아야 할것이 너무 많아 한쪽 뇌만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3.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위해 진화해 왔다. 주변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되어있다. 뇌는 그래서 단순히 암기한 것보다는 이해한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한다. 뭔가를 배운다면 이것을 왜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지 뇌에게 잘 "설명"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오래 사귈수록 나쁜게 TV다

텔레비전을 오래 시청하면 뇌에 좋지 않다. 텔레비전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줘 뇌가 그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텔레비전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5.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우리의 뇌는 변화를 즐긴다. 틀에 박힌 것은 싫어한다. 단조롭고 변화가 없다는 것은 뇌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얘기다. 뇌는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는 소음처럼 여기고 기억하지 않는다. 가령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첫번째 책을 30분 동안 읽다가 이어서 다른책으로 넘어 간다. 교과서를 읽다가 시집이나 재미있는 잡지를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뇌가 집중력을 잃을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다.





6. 여행하라

여행은 뇌를 재충전하고 깨어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국적인곳을 여행할수록 풍부한 자극을 경험하게 되어서 더욱 좋다. 여행은 뇌의 환경이 결정되는 12세 전후가 지나기 전에 할 수록 좋다. 새로운 장소나 다양한 인종,이국적인 음식들을 접하면 뇌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




7.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번도 먹지 못했던 음식, 예를 들어 인도나 태국음식 등에 도전해보자. 새로운 음식은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줘서 일상생활에 지쳐있는 머릿속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8. 도전하고 배워라

뇌는 도전을 즐긴다.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거나 글을 써보거나 모형비행기를 조립하는 것 무엇이라도 좋다.




9. 남들따라 하지말라

뇌는 도전을 좋아하는 동시에 다른 것을 잘 따라한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같아지려 하는 뇌의 명령을 거부해야 한다. 앞으로 20-30년 동안 무슨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할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리고 정말로 하고싶은 그 일을 하라. 즐기면서 하는 일은 보상도 따른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