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고의 음식 궁합 9가지 VS 최악의 음식 궁합 9가지

반응형
728x170

최고의 음식 궁합 9가지 VS 최악의 음식 궁합 9가지

"음식으로 못고치는 병은 약이로도 못 고친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먹는 음식은 살아가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함께 하면 좋은 음식이 있지만, 함께 할때 나쁜 음식들도 있답니다.

사람들도 서로 맞지 않는 사람들끼리 만나면 조화를 못 이루고 많은 문제와 잡음들이 발생하듯이, 음식도 마찬가지인데요. 서로 맞지 않는 것끼리 함께 먹으면 건강을 오히려 해칠 수도 있어요.

함께 먹으면 최고가 되는 궁합과 함께 먹으면 최악이 되는 음식 궁합을 소개할게요~



  최고의 음식 궁합 9가지  


1. 고구마와 사과


고구마를 먹으면 가스가 생기기 쉬운데 사과의 성분이 이를 막아준다고 해요.


2. 시금치와 깨


시금치와 칼슘이 풍성한 깨를 곁들이면 고소한 맛과 함께 두 배의 영향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3. 새우와 완두, 표고


새우를 요리할 때 완두나 표고를 섞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영양면에서도 뛰어난 음식이 된답니다. 게다가 표고는 칼슘의 흡수를 도우니 더욱 좋아요.


4. 불고기와 들깻잎


소고기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들깻잎은 양질의 섬유소를 가지고 있어 고기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어요. 


5. 감자와 치즈


감자는 섬유질과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할 수 있어요. 그에 반해 치즈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므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수 있답니다. 


6. 두부와 미역


콩 제품을 먹을 때는 요오드 부족을 보충하는 식품을 곁들여야 하는데, 요오드를 가장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음식이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랍니다. 


7. 된장과 부추


된장은 만드는 과정에서 소금이 많이 첨가될 수 있어요.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체외로 배설될 때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함께 끌고 나가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된장에 없는 비타민 A, C를 보충해주기도 해요. 


8. 돼지고기와 새우젓

새우젓을 돼지고기에 곁들이면 돼지고기 안에 있는 단백질, 지방 등을 빠르게 소화시켜줍니다. 또한, 새우젓이 발효되면서 단백질 분해요소인 프로테아제가 분비된답니다. 


9. 오이와 술


술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체내의 칼륨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오이를 먹게 되면 빠져나간 칼륨을 어느 정도 보충할 수 있으며, 소주의 강한 자극을 낮춰주고 맛을 부드럽게 만들어줘요.



  최악의 음식 궁합 9가지 


1. 당근과 오이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물론 당근을 익혀 먹으면 효소가 파괴되어 괜찮아요. 

그리고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식초에 살짝 절이게 되면 비타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2. 맥주와 땅콩


시원한 맥주와 마른안주의 대표주자 땅콩도 함께찾는 메뉴입니다.

맥주도 찬 성질, 땅콩도 찬 성질이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이 둘을 함께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3. 설탕과 토마토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먹게되면 토마토의 이로운 성분이 설탕을 소화시키는데 다 소모가 된다고 해요.


4. 코코아와 우유


코코아와 우유가 만나면 포화지방을 듬뿍 제공하는 주범이 될 수 있어요. 초콜릿과 우유 모두 포화지방이면서 당분 함유량도 많아서 우유속 비타민B1은 파괴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확 올릴 수 있어요.


5. 홍차와 꿀


홍차가 떫은 이유는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이 항균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꿀속에 들어있는 철분과 결합하면 탄닌철산이 되는데요. 이 성분은 몸속에 흡수가 되지 않고 그대로 배설되어 영양 손실이 크다고 해요. 


6. 소고기와 부추


소고기와 부추는 모두 열이 많은 성질의 식재료인데요. 그래서 열이 많은 사람이 두개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과 두통이 올 수 있다고 해요.


7. 우엉과 바지락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배변활동에 좋은 음식이에요. 바지락은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둘이 같이 먹으면 영양손실이 클 수 있어요. 


8. 콜라와 햄버거


햄버거의 경우 칼로리가 높은데 비해서 영양분이 적은데요. 콜라는 햄버거에 그나마 미량 들어있는 무기질까지 배출시켜서 뼈가 더더욱 약해질 수 있다고 해요.


9. 빵과 쥬스


빵처럼 전분으로 만든 식품은 침 속 프티알린 성분이 일차적으로 소화시키는데요. 그러나 프티알린 성분은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식품과 만나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다고 해요. 따라서 빵과 주스를 함께 먹으면 소화가 지연된다고 합니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7.01.14 06:01 신고

    그럼 코코아는 우유가 아닌 그냥 물에 타먹어야 할까요?

    • 2017.01.15 01:14 신고

      그게 그나마 당분을 줄이는 방법인 것 같아요... 저도 코코아는 우유에 타 먹는게 좋은데 아쉬워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