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15가지 비법

반응형
728x170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15가지 비법 



생활 폐기물 중 음식물 쓰레기가 차지하는 비율이 26%를 차지하고, 그 중 가정에서 보관하다 폐기되는 식재료가 1/10을 차지할 만큼 버려지는 음식물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은 좋지만 남는 반찬이나 조리 후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결국 남기게되면 쓰레기로 변하기 때문인데요.

음식물쓰레기문제의 최선책은 감량화입니다

이같은 음식물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줄이려는 평소에 노력을 기울여야 해요.


평상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15가지 비법을 소개합니다. 


1. 식단을 계획한 후 꼭 필요한 식품만을 적정량 구입합니다. 

필요이상의 식품을 구입하여 유효기간이 지나도록 보관하다가 버리게 되는 일이 발생됩니다. 

충동구매로 인한 과다한 식품 구입을 자제 합시다.




2. 낱개 포장 제품을 구입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적은 가정에서는 소량으로 판매를 하는 제품을 구매하여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장보기 전 필요한 품목을 메모합니다.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를 확인한 뒤, 필요한 품목을 메모합니다.

메모를 하면 필요없는 식재료의 충동구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냉장고 식품 목록표를 작성합니다.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 리스트를 메모하여 냉장고에 붙여놓으면 냉장고 속 식재료 명과 구입일자, 유통기한 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식재료가 시들거나 상해서 버리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유통기한을 고려하여 식재료를 구매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식재료의 유통기한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하고, 새로 구입할 식재료 또한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식품 구입시 선도가 좋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선도가 좋은 재료일수록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버리는 양도 적습니다. 신선하고 가식부가 많은 식품을 선별하여 구입하고 식품은 가능한 필요한 양만큼만 소규모단위(절단구입등)로 구입 하여 사용합시다.




7. 식재료 구입 후 바로 손질을 합니다.

구입한 식재료는 냉장고에 그대로 넣어두면 봉투에 물이 고여 채소는 무르게 될 수 있고 과일은 서로 부딪혀 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재료를 구매한 후에는 바로 손질하여 적절한 보관법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냉동 보관 시 한 끼 분량으로 나누어 보관합니다.

여러 번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식재료는 잘 손질하여 한 끼 분량씩 나누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누어 보관 시 식사준비를 할 때 인원수 만큼 쉽게 꺼내 조리할 수 있어 편리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자투리 식재료는 따로 모아 보관합니다.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채소 한 개를 모두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요리 후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를 한 곳에 모아 놓으면, 다음 조리시 편리하고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 음식조리시 식사량을 감안하여 알맞게 장만합니다.

음식은 먹을 만큼 장만하여 먹다 남은 음식물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합시다. 필요이상의 음식물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찌개류는 꼭 먹을 만큼만 조리합니다.

찌개류 조리시 식사량에 관계없이 냄비크기에 맞추어 조리하여 남겨지는 양이 많이 발생합니다. 버려지는 찌개류는 수질오염을 유발하므로 알맞게 조리합니다.




12. 음식은 짜지 않게 조리합니다.

칼로리가 너무 높거나 짜게 요리하게 되면 남기는 양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음식맛을 좋게 하기 위해 국, 반찬의 염도를 고려하여 조리해야 합니다.




13. 식사시에는 소형 찬그릇을 사용합니다.

식사시에는 알맞게 먹고 남겨지는 음식이 없도록 소형 찬그릇을 사용하고 부족시에는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뷔페식 식사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14. 음식물쓰레기를 거름으로 만들어 사용합시다.

음식물쓰레기를 집안 공터나 주말농장에서 발효제와 혼합하여 일정기간 부숙시키면 유용한 거름이 됩니다. 쓰레기 양도 줄이고 아담한 화단도 가꿀 수 있습니다.




15.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할 때에는 이물질과 물기를 제거하여 퇴비·사료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분리 배출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체계가 구축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퇴비·사료로 자원화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또는 재활용자가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축산농가, 퇴비 또는 사료공장 등에서 자원화가 용이하도록 이물질 및 물기를 제거 후 분리 배출합니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